인도철학회

설립목적

본 회는 인도학 및 인도철학의 발전과 보급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된 단체나 개인의 연구성과를 상호 교류함으로써 정신 문화의 창달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술지의 특성과 활성화 방안:
현대인에게 동양의 정신세계 특히 인도의 사유 방식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문화와 경제적 측면에서도 인도에 대한 관심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문학의 위기 속에, 국내의 현실을 돌아보면 인도의 사상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면서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본 학회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 또 인도에 대한 시각이나 이해의 폭을 넓혀주는데 원천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인도철학}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학자는 2차 자료나 한문(漢文)에 의존하지 않고 범어(Sansk t) 원전에 의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측면을 지닌다. 따라서 전문 연구 인력의 양성과 저변 확대가 주요한 과제인데, 학회에서는 저변 확대를 위해 범어 문법과 독해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러한 모임을 상설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도철학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인도철학의 전문 연구인력은 한정되어 있고 따라서 아직은 보호 육성해야할 분야에 속한다. {인도철학}은 국내, 국외의 학술협회가 요구하는 형식과 절차를 성실히 이행하는 학회지로 그리고 인도의 철학과 종교, 사상을 보급함으로써 풍요로운 정신 문화의 원천을 제공하는 본문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홈페이지 | JAM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