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으로 페미니즘-하기, 페미니즘으로 철학-하기> 강좌 소개

참여대상: ‘페미니즘’ 혹은 ‘철학’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시민 (10인 이내)

진행자: 김상애(한국철학사상연구회), 유민석(한국철학사상연구회)

전반부(6/7 ~ 8/2) –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 퀴어, 트랜스 등 페미니즘에 관한 철학적 개념들을 살펴봅니다.

후반부(8/5 ~ 10/7) – 일상을 페미니즘적으로 사유하기 위한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합니다.

기간: 2021년 6월 7일 월요일부터 2021년 10월 7일 목요일까지 매주 월, 목

시간: 오후 7시~10시

장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의실 및 zoom

신청: https://bit.ly/3bDoP0q (신청자에 한하여 줌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문의: kophil@daum.net

* 본 프로그램은 2021년 생활문화시설 인문프로그램 지원 사업을 받아 진행됩니다.

* 프로그램 참가비는 없으나,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참가하실 분을 모집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페미니즘이라는 렌즈를 통과하여 제도 학문 바깥에서 ‘철학하기’를 시도하면서, ‘철학함’의 의미를 재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제도 학문으로서 철학의 영역에서 철저히 배제되어왔던 개념들, 혹은 몰성적인(gender-blinded) 관점에서 이해되어 차별에 복무해 온 개념들을 페미니즘의 렌즈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반부에서는 철학적인 개념으로 다루어져야 할 페미니즘의 주요 개념들을 학습하고, 후반부에서는 여성철학자들이 끌어올린 질문들과 함께 자기 자신의 삶과 사유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해보고자 한다.

특히 텍스트를 단지 읽고 이해하는 강연만이 아니라, 대화 및 토론을 통해, 철학함의 참된 의미를 되새겨볼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스스로의 삶과 경험, 위치성에서 시작되는 질문들에서 출발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사유를 통해 인문학적 앎과 일상적인 삶의 간극을 좁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