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설립목적

인간환경미래연구원은 인제대학교의 ‘仁術濟世’와 ‘仁德濟世’의 건학이념, ‘正直.誠實.勤勉’ 교훈과 ‘自然保護.生命尊重.人間사랑’의 교육목표를 학술적으로 체계화하고 이를 현실에 구현하고자하는 뜻에서 설립되었다.

본 연구원은 인문학을 연구추진의 토양으로 삼는 연구원이나, 통상적인 연구관행에 안주하지 않고 인문학이 할 수 있는 실천적 역할과 현실기여의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연구에 반영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의 폭넓은 의미에 주목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우리들의 미래를 서로 연관지어 종합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우리 앞에 다가온 현대 사회의 여러 문제들은 전통적인 방법만으로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복잡하다. 우리가 현재의 문제를 올바로 진단하고 정확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포함하는 다양한 학문 간의 통합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인간과 또는 인간을 포함하는 세계를 보다 통찰력 있게 이해하는 이론을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우리 학계에서 분과 학문 간 사이에 존재하는 폐쇄적인 경계를 풀어야 할 필요성, 학제간의 소통을 통한 종합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나 그와 같은 과제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역량을 갖춘 학술연구기관의 부재 또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은 이와 같은 연구의 영역에서 선도적이자 모범적인 학술연구기관으로 그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특히 인문학의 위기가 논의되는 우리 현실에서 인문학의 가치와 역할을 올바로 자각하게하고 우리가 꿈꾸는 사회가 단지 경제적으로만 부유한 사회가 아니라 가치적으로도 성숙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실천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다.

 

홈페이지

 


 

Leave A Reply